얼마 전 저속 주행 시, 자동차 뒤쪽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하여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았습니다. 캘리퍼가 브레이크를 잡을 때만 잡고 있어야 하는데, 브레이크를 떼도 계속 잡고 있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것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마모가 발생하여 교체를 했습니다. 교체 비용 등 궁금하실 것 같아 공유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캘리퍼 고장 그리고 패드 디스크 마모 발생
오른쪽 3시 방향 빨간색 부품이 브레이크 캘리퍼입니다. 처음 자동차를 구입했을때 캘리퍼 도색을 했는데, 많이 벗겨지고 부식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캘리퍼는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와 맞붙게 밀어주는 역할을 하며,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에 의해서 자동차가 정지하게 됩니다. 이번 고장은 캘리퍼가 밀어줬다가 브레이크를 떼면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가 분리가 되어야 하는데 계속 붙어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캘리퍼가 정상인쪽 바퀴입니다. 손으로 돌려보면 쉽게 돌아갑니다. 고장이난 반대쪽 바퀴는 엄청 큰 힘으로 돌려도 돌아가지 않습니다.
블레이크 패드가 계속 계속 붙어서 운행하여 완전 마모가 발생했습니다. 왼쪽 2개 보시면 패드가 다 갈리고 금속까지 마모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측면에서 보니 정상 패드와 차이가 많이 나죠. 부품 판매를 4개 단위로 하나 보니, 양쪽 바퀴의 패드를 같이 교체를 했습니다.
패드가 다 갈리고 금속 부품이 디스크에 닿다 보니, 디스크에도 이상 마모가 발생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캘리퍼, 디스크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 후 사진입니다. 캘리퍼의 경우 정품이 없어서 재생품으로 교환을 했습니다. 깔끔하게 교체가 잘 되어 소음도 없어졌습니다. 교체 후 한 달 정도 운행을 하고 있는데 문제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디스크, 패드, 드럼 교체 비용
많은 분들이 교체 비용이 궁금하실것 같습니다. 제가 교체한 비용이 적정한지 잘 모르겠지만, 교체하실 때 비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양쪽을 같이 교체를 했습니다. 부품 및 공임비 포함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재생품), 디스크, 패드, 드럼 교체를 48만원에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