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 소개 (버니어캘퍼스, 마이크로미터)

목차

    회사에서 버니어캘리퍼스와 마이크로미터로 치수 측정을 자주 하곤 합니다. 마이크로미터의 경우 측정 단위가 마이크로미터 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측정값이 조금 다르게 나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큰 회사에서는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을 많이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 & 마이크로미터 (접촉 측정)

    버니어캘리퍼스는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측정 기기입니다. 설계 도면을 만들때 치수 측정용으로 사용합니다.

    버니어캘리퍼스
    버니어캘리퍼스

    마이크로미터는 마이크로미터 단위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치수 측정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단위가 매우 정밀하기 때문에 측정자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지는 경우가 발생할 때가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마이크미터
    마이크미터

    정밀 측정 분야에서는 사람이 접촉식으로 측정하는 것 보다는 자동으로 비접촉 방식으로 측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니 좋은 제품이 있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회사에 건의를 하여 구매를 해보려고 합니다. 키엔스의 '백색 간섭계 탑재 레이저 현미경'입니다.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

     

    레이저 공초점·백색 간섭·포커스 바리에이션의 세 가지 스캔 원리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트리플 스캔 방식」을 채택하여 다양한 대상 물체를 고정도로 측정·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고 분해능 0.01 nm 실현을 통해 나노 레벨의 미세한 형상 변화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면체 (거울면)/투명체와 같은 난이도가 높은 소재도 고속·고정도로 광범위하게 측정합니다. 고배율/저배율, 평면/요철/표면 거칠기, 경면/투명 등 대상 물체에 제한이 없는 완전히 새로운 레이저 현미경이라고 합니다. 이 현미경 하나만 있으면 여러 가지 측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하나 사주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현미경
    레이저 현미경 (출처 : 키엔스코리아)

     

    기본 특징

    관찰 : 고속으로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와 고감도 검출기 탑재를 통해 순식간에 초점을 위치를 자동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초점을 조정할 필요가 없으며 42~28,800배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관찰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관찰 (출처 : 키엔스코리아)

    측정 : 대상 물체를 손상시키지 않고 비접촉으로 순식간에 형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투명체나 각도가 가파른 제품도 쉽게 측정 가능합니다. 최고 분해능 0.01nm로 작은 형상 변화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화면 가장자리까지 왜곡이 적은 텔레센트릭 렌즈를 사용하여 시야 전체를 고정도로 측정 가능하며, 제품 그대로의 형태/크기로 포착하기 때문에 높은 측정 정도가 가능합니다.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측정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측정 (출처 : 키엔스코리아)

    분석 : 미세한 형상을 정량화가 가능하고, 편리하게 비교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분석 툴 : 프로파일 측정, 치수측정, 조도측정 (거칠기), 3D정량화, 평면도 측정 등 292 종류의 분석툴이 장착되어 사용자의 편리가 극대화 되어 있습니다.

    레이저 현미경에 대해서 저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키엔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남겨 놓을게요.

    키엔스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 사용시 장점

    1. 누가 측정을 해도 편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비접촉 자동 레이저 공초점 현미경을 구매하고 싶습니다. 측정에서 사용자의 편차를 항상 배재하고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2. 측정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 측정기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3. 샘플 손상 최소화, 비접촉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프로브에 의한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쉬운 로우 데이터 취합, 매뉴얼로 측정을 하면 전부 기록이 필요하지만 자동 측정기는 로우 데이터 취합이 매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