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료/기본

색차 측정 및 변환 (CIE L a b Color invert to RGB)

목차

    색상은 우리 눈에 수치와 되어 있지 않고 색상 이름으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흰색, 빨간색 그리고 파란색 등으로 표현합니다. 산업에는 수치화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왜냐하면 수치화를 해야 제품의 품질 균일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 눈보다는 기계의 측정값이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색차 측정 방법

    색차 측저은 색차계를 이용하여 색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을 측정하는 색차계로 유명한 회사는 Konica Minolta Sensing, INC로 일본 회사입니다. 값은 L a b로 수치화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실겁니다. L값은 밝기로 흰색과 검은색을 표현 합니다. a는 빨간색과 녹색을 표현하는 수치입니다. b는 노란색과 파란색을 표현합니다. L값은 -가없고, a와 b는 -값도 있습니다.

    색차-Lab값
    색차-Lab값

    색차 L a b 값 RGB값으로 변경하는 방법 (CIE L a b Color invert to RGB) 및 사이트 공유

     

    색차 값은 색차계로 측정가능한데 보고서 작성 시에 수치와 함께 색상을 넣고 싶은데요. 보통 컴퓨터에서 색상을 넣으려면 RGB 값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찾아보다가 L a b 값을 RGB 값으로 변환해주는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공유 드릴 테니깐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RGB 값을 L a b 값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먼저 홈페이지 (http://colormine.org/convert/rgb-to-lab)에 들어가 줍니다.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변경하고 싶은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변경을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ab-rgb-변환
    lab-rgb-변환

    인터넷에 로즈골드 L a b값을 찾아보니 54.66, 30.32, 6.37이라고 나오네요. RGB 값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값을 넣어서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그럼 이 값을 엑셀이나 파워 포인트로 색상으로 표면하시면 됩니다. 

    lab-rgb-convert

     

    이상으로 색차 측정 및 수치 변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