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스케치

솔리드웍스 스케치 수정 도구

목차

    솔리드웍스 아이콘 중에 스케치 수정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보통 작업을 하실 때 많이 사용을 하지 않는데요. 그래도 가끔 편하게 이용할 수가 있어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콘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고, 솔리드웍스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스케치-수정
    솔리드웍스-스케치-수정

     

    솔리드웍스 스케치 수정

    솔리드웍스에서 스케치 수정이라는 기능은 구속조건이나 치수의 틀어짐 없이 전체 스케치를 회전 또는 이동하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설계를 하실때 요소 이동, 요소 회전 동의 도구를 많이 사용하는데, 구속 조건이나 치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스케치 수정은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 수정 회전

    먼저 아래와 같은 스케치를 그려 넣었습니다.

    스케치-수정-회전
    스케치-수정-회전

    스케치 수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 같은 새창이 뜹니다. 회전하고 싶은 각도를 넣으면 스케치가 한번에 회전이 됩니다. 이때 회전은 좌표계도 같이 회전이 됩니다. 스케치 수정의 회전은 부분적으로 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부분적인 회전을 할 때는 요소 회전을 사셔야 합니다. 요소 회전 시에는 구속 조건에 따라서 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구속 조건을 풀어줘야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수정-회전
    스케치-수정-회전

    회전에 각도를 넣어주니깐 스케치가 회전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구속 조건도 잘 유지되면서 회전되기 때문에 완전 정의 상태로 있습니다.

    스케치-수정-회전-각도변경
    스케치-수정-회전-각도변경

     

    스케치 수정 이동

    이번에는 스케치 이동을 해볼려고 합니다. 스케치 이동을 하려면 스케치 수정을 눌러줍니다. 스케치 이동을 하기 전에 먼저 스케치가 원점에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원점에 연결되어 있으면 이동할 수가 없습니다. 원점 연결된 상태에는 평행이동 부분이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아래 2개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원점과의 연결이 풀리니 평행이동이 활성화됩니다. 값을 넣어서 이동도 가능하시면 마우스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스케치-수정-이동-활성화

    이상으로 솔리드웍스 스케치 수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