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전기

정전기 없애는법, 관련 용어 및 발생 메카니즘

목차

    겨울철 정전기가 심하게 되며, 산업에서는 정전기 때문에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정전기 관련 용어도 알아보고 없애는 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 란?

    물체(주로 부도체)에 전하(양전하.음전하) 가 축적되어 있는(대전:帶電)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은 머리빗으로 빗거나 책받침 같은 것으로 문지르면 전정기가 발생합니다. 어릴 쩍 과학 시간에 많이 했던 방법입니다. 밤에 물을 끄고 하면 불꽃이 튀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전압은 1만 볼트를 넘고, 순간 전류는 수 A에 달하지만 실제로 전기가 흐르는 건 매우 짧은 시간 (0.000002초)이므로 사람이 부상을 입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전기 발생 메커니즘

    정전기는 물체 위의 양이나 음 전하의 불균형에 수반해 나타나는 과잉 전하로, 일반적으로 2가지 물체의 마찰 등의 상대 운동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물체는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일 수 있고 액체, 고체, 기체 등 모든 형상에서 발생합니다. 정전기 발생에는 상황에 따른 종류와 명칭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한국 미스미에서 자료 참고했습니다)

    접촉-분리로 인한 정전기 발생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접촉-분리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접촉-분리 (출처 : 미스미)

    액체 유동으로 인한 정전기 발생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액체유동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액체유동 (출처 : 미스미)

    고체 파쇄 및 분열로 의한 정전기 발생

    정전기 발생-메커니즘-고체 파쇄-분열
    정전기 발생-메커니즘-고체 파쇄-분열 (출처: 스미스)

    유도대전으로 인한 정전기 발생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유도대전
    정전기 발생-메커니즘-유도대전 (출처: 스미스)

    자세한 내용은 한국 미스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미스미

     

    정전기 용어

    ESD ( Electro Static Discharge ) : 순간적인 정전기 방전
    대전 (Electrification : 帶電) : 전하 불균형 상태 정전기 발생 상태
    이온밸런스 (Ion Balance : IB ) : 전하가 균형· 불균형 상태 (V:전압)
    데케이타임 (Decay Time) : 특정 이온밸런스까지 감쇠하는 시간
    도체 : 전자의 이동이 자유로운 물체로 대전(帶電)되어도 소멸하기 쉬움
    부도체 : 전자의 이동이 한정되어 있어 대전(帶電) 후 소멸하기 어려움
    접지(Earth): 도체를 이용하여 대지와 접촉시키는 것
    이온아이져 (Ionizer 이오나이저. 이온아이저) : 대전된 표면에 이온을 분사하여 전기적 중성 상태로 전환시키며 대전(帶電)을 제거하는 장비. 이온 아이저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전기 이물질 제거 이온 아이저 (Ionizer) 원리 및 측정

    최근 회사에서 정전기에 의한 이물질을 제품에서 제거하기 위해 이온 아이저 (Ionizer)를 설치를 하였습니다. 이온 아이저 (Ionizer)의 원리, 정전기 발생 및 측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k-unlimitedhq.com

    정전기보호재 : 발생을 제한하거나 발생된 정전기를 그 보호재의 정전기 방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물질(분산재질. 제전로프)
    도전성재질(Conductive Material) : 표면전도율이 1MW 이하인 물질로 정전기에 민감한 부품의 차폐용으로 사용되는 재질
    표면저항 : 물질의 표면 저항, 단위는 ohms per square

    정전기분산재질(Static Dissipative) : 표면전도율이 1MW~1GW인 전하소멸 시간이 도전성 재질처럼 빠르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됨